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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ST 정연우 교수팀 산학협력교육으로 국내외서 잇단 수상레드닷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
산자부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서 장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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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2회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에서 산업부 장관상을 받은 정연우 교수팀. 사진 왼쪽부터 차진희, 장우인, 박초은, 한가을 연구원, 정연우 교수. UNIST제공  
 

UNIST(울산과학기술원) 디자인학과 정연우 교수팀이 국내외에서 연이은 수상 소식을 전했다.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한 우수한 디자인 성과를 낸 덕분이다.
28일 UNIST에 따르면 정연우 교수팀은 2021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화장품기업 아이소이의 새 브랜드 디자인을 위해 아트플레이스, 제너럴그래픽스와 협력한 결과,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수상작인 ‘티퍼런스(Teafference)’는 프리미엄 티&스킨케어 브랜드다. 정연우 교수팀은 제품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의미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했다.
용기 디자인은 주원료인 케냐 퍼플티의 생명력을 잘 표현하고 있다. 상단의 T자 형상은 병 아래에서부터 향이 퍼져나가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더불어 용기는 재활용 가능한 갈색유리로, 뚜껑은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제작해 친환경-탄소중립의 가치를 더했다.
정연우 교수는 “차 한 잔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티퍼런스의 철학을 친환경 소재로 표현했다”며 “자연스럽게 퍼져나가는 모습의 브랜드 그래픽을 더한 디자인으로 여유롭고 순수한 차의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티퍼런스 제품은 디자인 컨셉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제품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티퍼런스 제품을 경험하고 예술 작품까지 감상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방문객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전하고 있다.
세계 3대 디자인상의 하나로 알려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부터 진행됐다. 올해는 60여 개 국에서 약 7,800개의 작품이 출품됐다. 심사는 글로벌 디자인 전문가 50명이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했다.

산학연계를 통한 성과는 국내에서도 빛났다. 정연우 교수팀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한 ‘제2회 산학 프로젝트 챌린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장관상을 거머쥐었다.
올해 장관상 수상팀 중 디자인 분야는 정 교수팀이 유일하다. UNIST 디자인학과는 지난해 1회 대회에 이어 2년 연속 장관상 수상팀을 배출했다.
수상 프로젝트는 정연우 교수팀과 ㈜드론돔이 함께한 ‘데시뇨티나인(Disegno T9)’팀의 ‘911$ 응급구조드론’이다. 한 명의 구조대원으로도 환자를 구조할 수 있는 드론 디자인의 혁신적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정 교수팀과 ㈜드론돔은 관련 특허를 발굴하고, 국제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하는 등 911$ 응급구조드론 상용화를 위한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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